본문 바로가기
유기화학/Chapter3. Alkens & Alkynes

Mechanistic Explanation of Markovnikov's Rule

by 화공생명공학과 19학번 2020. 4. 6.

1. 비대칭 알켄에 비대칭 시약의 첨가반응Markonikov 규칙 

시약 혹은 알켄이 대칭성인 경우에는 오직 하나의 첨가 생성물이 가능하다. 그러나 시약과 알켄 둘 다 비대칭인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두 가지의 생성물이 가능해진다. 이 경우 위치 이성질체(regioisomer)라 하는데, 이러한 종류의 반응에서 두 개의 가능한 위치이성질체 중 하나만 얻는다면 위치특이성(regiospecific)이라 하고 주로 한 가지 생성물을 준다면 위치선택성(regioselective)라고 한다.

 

ex) propene의 물 첨가반응

이 첨가반응은 위치 특이성으로, 실제 실험에서는 2-propanol, 단 하나의 생성물만이 관찰된다.

 러시아 화학자인 Vladimir Markonikov는 비대칭 시약이 비대칭 알켈에 첨가될 때 그 시약의 전기양성적(electropositive) 부분은 수소 원자가 더 많이 결합하고 있는 이중 결합의 탄소에 들어간다는 규칙을 만들었다.

 

2. 알켄의 친전자성 메커니즘  - Markovnikov 규칙 원리 이해 

* 알켄의 첨가반응은 파이 전자에 의함

  - 이중결합의 파이전자는 시그마 전자보다 공격하는 시약에 대해 노출되어 있고 결합이 약하기 때문

 

* 친전자성 첨가반응(electrophilic addition): 첨가반응의 개시단계가 친전자체에 의한 공격이다.

  (1) 탄소-탄소 이중결합은 파이 전자를 갖고 있기 때문에 친핵체(nucleophile)가 된다.

  (2) 양성자 H+는 친핵체를 공격하는 친전자체(electrophilic)이다.

  (3) 친핵체가 파이결합에 접근하여 두 파이 전자는 두 탄소 원자 중 하나에 시그마 결합을 형성한다.

  (4) 이 결합에 두 개의 파이 전자가 모두 사용되었으므로 탄소 양이온(carbocation)이 생성된다.

  (5) 생성된 탄소 양이온은 두 전자를 줄 수 있는 친핵체와 결합한다.

 

ex) 물이 알켄에 첨가되는 반응

 

친전자체 H+가 먼저 알켄에 첨가되어 탄소 양이온을 만들고 이어서 탄소 양이온과 친핵체가 결합한다.

3. Markovnikov 규칙의 설명

isobutyl cation은 생성되지 않는다.

* 탄소 양이온의 안정성은 양전하가 탄소 원자에 집중되는 것보다 여러 원자로 분포되어 있는 경우 뛰어나다.

 - 탄소 주변에 알킬기가 많이 존재할 시 알킬기는 전자를 내놓고자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전자 주기 성질로

   인해 부분적인 탄소 양이온 상태가 퍼져 안정하다.

relative stabilities of carbocations

* 비대칭 이중결합에 비대칭 시약의 친전자성 첨가반응은 더 안정한 탄소 양이온을 만드는 쪽으로 진행된다.

4. 반응속도와 Markovnikov 법칙과의 상관관계

* 친전자성 첨가반응의 위치선택성은 첫 단계에서 좀 더 안정한 탄소 양이온이 더 빠른 속도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ex) 에틸렌에 HBr이 첨가되는 반응의 반응 에너지도표

 

  (1) 알켄의 파이 결합이 끊어지고 C-H의 시그마 결합이 형성되어 탄소 양이온 중간체를 형성한다.

      - 파이 결합이 끊어지고 새로운 시그마 결합을 형성할 때 최대의 에너지 상태(전이 상태)로 되며

        이때의 에너지와 반응물의 차이를 활성화에너지라고 한다.

  (2) 브롬 이온이 탄소 양이온 중간체에 점근하면서 새로운 C-Br의 시그마 결합을 생성한다.

       - 최대의 에너지 상태와 반응물과의 에너지 차이를 제 2의 활성화 에너지라고 한다.

5. 알켄의 수소붕소화 반응

* 두 단계의 수소붕소화반응의 전체 결과를 보면 탄소-탄소 이중결합에 물을 Markovniskov 규칙과

   반대로 첨가하는 것처럼 보인다. 

ex) 프로펜과 붕산의 반응